EU의 구글 독점남용 선언 무슨말인가 하니
오늘 지금 이순간 EU 구글 독점남용 관련 키워드가 실시간 검색어에서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사실 처음 보도된 것은 어제부터 인 것 같은데요.
유럽연합 EU에서 구글에게 "야, 넌 확실히 수상해!" 라고 경고한 것 같긴 한데 무슨 내용인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금 복잡하지만 "반독점 행위"에 대한 규제 업무를 총괄하는 EC에서 구글의 행동에 대해 몇 가지 독점 행위에 대한 혐의를 제기했다는 것 인데요.
스마트폰 등 단말기 제조 업체들에게 구글의 상용 앱을 쓰는 대가로 '구글 검색' '크롬 브라우저'를 사전탑재하도록 요구했다는 점.
오픈소스 안드로이드 위에 경쟁 운영체제 구동 단말기 판매를 금지하도록 했다는 점
구글 검색을 독점으로 사전 탑재해준 대가로 단말기 제조업체, 무선 사업자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한 점
요렇게 3가지로 요약된다고 합니다.
쉽게말하면 "우리꺼 많이 쓰고 계속 쓰면 혜택 줄게 계속 많이써!" 라고 강요했다는 점을 EU에서 눈치 채고 "야 너 수상한데 이제 우리가 수사할거야" 라고 공식적으로 발표했다는 것이 화제가 된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확실히 힘있는자, 가진자들이 보이는 지위남용은 어제 오늘일이 아닌데요. 글로벌 기업이 구글에서도 이런 일은 심심치 않게 일어나는가 봅니다.
확실히 이러한 행동들이 결국 소비자들에게 처음엔 약간의 불편함을 줘도, 계속 사용하다보면 오히려 다른 것을 사용하게 됨에 따라 오는 불편함이 더 커져 소비자들은 반대로 왜 규제하나 이런 생각도 하는데요.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다른 업체들의 성장을 가로막아 소비자들에게 돌아올 수 있는 선택적 혜택의 기회비용?까지 앗아가는 부분일 수 있기 때문에 규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헷갈렸는데 많은 분들이 그 이야기를 하네요. 갑질!!
통신사업자들.. 단말기 제조업체들이 강제로 넣어둔 기본앱 (1년에 한 번 쓸까말까한.. 아니 전혀 사용하지 않는 어플인데.. 삭제도 안되고 매번 지맘대로 업데이트 하면서 유령처럼 메모리와 데이터, 배터리를 소모시키는 앱.. -_-;)
이렇게 보니 구글이나 우리나라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이나 갑질은 거기서 거기.. 그런와중에 또 대표적인 회사들은 서로 싸우죠.;;;;;
분명.. 소비자들에게 유리한 흐름이 이어질지는 모르겠지만 계속 지켜봐야 하겠네요.